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7837
17837번: 새로운 게임 2
재현이는 주변을 살펴보던 중 체스판과 말을 이용해서 새로운 게임을 만들기로 했다. 새로운 게임은 크기가 N×N인 체스판에서 진행되고, 사용하는 말의 개수는 K개이다. 말은 원판모양이고, 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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어렵진 않지만 깔끔하게 풀기 어려운 문제이다. 나 또한 아주 더럽게 풀었기 때문에 소스코드를 보고 싶은 분이라면 다른 곳을 찾아 주세요.
소요 시간
오래 걸렸습니다. 골드 2 기준 1시간 40분이 걸렸는데, 자잘한 실수가 잦아 디버깅에 많은 시간을 소요했기 때문입니다.
아마 님들은 더 빨리 푸실 수 있을 것 같아요. 새로운 게임 1 이라는 문제도 있다고 하는데 그걸 풀었다면 좀 더 빨리 풀 수 있을지도...
이러면 안되는데 큰일이다
문제 파악
1. 시뮬레이션 규칙
- 특히, 파란색 영역에서의 규칙이 중요하다.
구상
딱히 구상이라고 할만한 게 없다.
1. 1~K에 대해,
1-1. 자기 위에 놓인 말들을 파악하고
1-2. 위에 놓은 말들과 함께 자신의 이동방향에 맞게 움직인다.
vector를 잘 쓰는지 테스트하는 문제나 다름없었다. 나의 경우 insert를 많이 썼다.
맵의 정보를 3차원 pair 백터로 관리했는데 3차원 + 0.25초의 부담감이 있었다. 찾아보니 다들 비슷하게 한 것 같아 다행이다.
#include <string>
#include <vector>
#include<iostream>
#include <climits>
#include<queue>
#include<cmath>
#include<algorithm>
using namespace std;
int dx[4] = {0,0,-1,1};
int dy[4] = {1,-1,0,0};
vector<vector<vector<pair<int, int> > > > stone_map;
bool isOver(vector<vector<int> >& stones) {
//턴이 진행되던 중에 말이 4개 이상 쌓이는 순간 게임이 종료된다.
return true;
}
bool move(vector<vector<int> >& board, int num, vector<vector<int> >& stones) {
int idx = 0;
int r, c, dir;
r = stones[num][0]; c = stones[num][1]; dir = stones[num][2];
for(idx=0; idx<stone_map[r][c].size(); idx++) {
if(stone_map[r][c][idx].first == num) {
break;
}
}
vector<pair<int, int> > uppers(stone_map[r][c].begin()+idx, stone_map[r][c].end());
stone_map[r][c] = vector<pair<int, int> >(stone_map[r][c].begin(), stone_map[r][c].begin() + idx);
int nr = r + dx[dir-1]; int nc = c + dy[dir-1]; int ndir = dir;
//체스판을 벗어나는 경우에는 파란색과 같은 경우이다.
if(nr < 0 || nr > board.size()-1 || nc < 0 || nc > board.size()-1 || board[nr][nc] == 2) {
if(ndir == 1 || ndir == 3) ndir += 1;
else ndir -= 1;
//파란색인 경우에는 A번 말의 이동 방향을 반대로 하고 한 칸 이동한다.
int nnr = r + dx[ndir-1]; int nnc = c + dy[ndir-1];
nr = nnr; nc = nnc;
}
//방향을 반대로 바꾼 후에 이동하려는 칸이 파란색인 경우에는 이동하지 않고 가만히 있는다.
if(nr < 0 || nr > board.size()-1 || nc < 0 || nc > board.size()-1 || board[nr][nc] == 2) {
nr = r; nc = c;
}
else if(board[nr][nc] == 1) {
reverse(uppers.begin(), uppers.end());
}
//이동 준비 끝, 이동하기
for(int i=0; i<uppers.size(); i++) {
vector<int> new_stone; new_stone.push_back(nr); new_stone.push_back(nc);
if(uppers[i].first == num) {
new_stone.push_back(ndir);
uppers[i].second = ndir;
}
else new_stone.push_back(stones[uppers[i].first][2]);
stones[uppers[i].first] = new_stone;
}
stone_map[nr][nc].insert(stone_map[nr][nc].end(), uppers.begin(), uppers.end());
if(stone_map[nr][nc].size() > 3) return false;
return true;
}
int solution(vector<vector<int> >& board, vector<vector<int> >& stones) {
int answer = 0; //몇 번 턴을 진행중인지
stone_map.resize(board.size());
for(int i=0; i<stone_map.size(); i++) {
stone_map[i].resize(board.size());
}
for(int i=0; i<stones.size(); i++) {
stone_map[stones[i][0]][stones[i][1]].push_back(pair<int, int>(i, stones[i][2]));
}
/*
턴 한 번은 1번 말부터 K번 말까지 순서대로 이동시키는 것이다.
*/
bool isOver = false;
while(!isOver) {
answer ++;
//1번 말부터 K번 말까지 순서대로 이동
for(int i=0; i<stones.size(); i++) {
if(!move(board, i, stones)) {
isOver = true;
break;
}
}
if(answer > 1000) return -1;
}
return answer;
}
int main(int argc, char** argv)
{
ios_base :: sync_with_stdio(false);
cin.tie(NULL); cout.tie(NULL);
int n, k;
cin >> n >> k;
vector<vector<int> > board;
board.resize(n);
for(int i=0; i<n; i++) {
board[i].resize(n);
}
for(int i=0; i<n; i++) {
for(int j=0; j<n; j++) {
cin >> board[i][j];
}
}
vector<vector<int> > stones;
stones.resize(k);
for(int i=0; i<k; i++) {
stones[i].resize(3);
cin >> stones[i][0] >> stones[i][1] >> stones[i][2];
stones[i][0] -= 1;
stones[i][1] -= 1;
}
int answer = solution(board, stones);
cout << answer << "\n";
return 0;
}
느낀 점
vector 사용법에 대해 정리할 필요가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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